DDR2 1GB SODIMM 구매
MOTV AS 방문
모니터 판매처 교환하러 방문
+ 남대문 왕복(방수팩 구매)
DDR2 1기가는 싼데 2기가는 비싼 상황이라
그냥 최소 한도로 구매.. 현재 PC는 2+2GB인데 8기가는 욕심이고
6기가도 의미가 있으려나? 싶어서 일단은 꾸욱 참고 돌아왔다
MOTV AS 센터에 갔더니 짧으면 금세고 길면 한달걸린다고
판매자에게 가보라고 조언(?)해줘서
판매자에게 갔더니 오늘 2시 즘에 들어온대서
남은 시간 죽인다고 남대문 왕복
도착하니 2시라서 조금더 기다려서 3시까지 기다렸거늘 여전히 오지 않아
택배로 받기로 하고 집에로 궈궈
그 와중에 회사에서는 계속 전화오고 에효.. 짜증짜증..
아.. MOTV AS 센터에서 말하길
ASSN-... 으로 시작하는데
시리얼 번호에 N이 무결점이 아니라고 한다.
근데.. 무결점이면.. Non Defect 일텐데.. 먼가 아닌거 같기도 하고.. 헷갈리네..
동영상 부터 부팅
HDD 00:03 ~ 01:26 대략 83초 부팅
SSD 00:11 ~ 00:56 대략 45초 부팅
HDD
동영상 서비스가 종료되어 해당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SSD
동영상 서비스가 종료되어 해당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eclipse 실행
HDD 대략 50초
SSD 대략 40초
eclipse는 파일도 열지 말고 했어야 했는데 약간은 SSD쪽 실험에 불리한 경우
HDD
동영상 서비스가 종료되어 해당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SSD
동영상 서비스가 종료되어 해당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2~3배 정도 성능향상 된 것 같다.
HDD 4.0점
SSD 5.9점
---
일단 써글(?) 넘의 1.8인치 4200rpm 하드를 뽑아내는데
저 중앙의 검은 나사 두개를 풀어주어야 한다.
그러면 F-PCB가 나오고 ZIF 커넥터로 되어있으니
꺾이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
검은색 비닐을 이용해서
우측으로 밀어낸후 뒤쪽방향을 들어올려 뺴준다.
그러고 보니 .. ZIF 커넥터를 안빼주고 했네.. ㄷㄷㄷ
아무튼.. 하드를 뒤집어서 ZIF 소켓의 걸쇠를 풀어주고 케이블을 분리한다.
이렇게 수직으로 세워줘야 케이블이 빠지니
손톱으로 조심스럽게 들어올려주면 된다.
좌 - 구형 HDD / 우 - 새로 장착할 SSD
일단 하드 + 고무 가이드 + ESD 방지용 전도식 스폰지 셋트이니 적당히 옮겨준다.
고무로 충격을 흡수하면서 공간을 가득채워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3d drvie gruad?
조립은 분해의 역순!
따.. 딱히 사진 찍기 귀찮은건 아냐 흥!
이녀석 은근 애물단지면서 잘 생각한건데..
위쪽으로 밀어넣어주면서 나사를 고정하는 식으로 커넥터와 하드를 동시 고정한다.
암튼.. 외장 DVD로 부팅해서 복구를 선택했는데 없다고 배짼다!!!
끄엉 겨우겨우 해결!
알고보니.. 백업해서 나온 결과물(?)인
WindowsImageBackup 이라는 폴더가 최상위 경로에 있어야 한다.
USB 하드가 E 드라이브라면
E:\WindowsImageBackup 로 최상위에 두지 않으면 검색을 하지 못한다.
디스크 제외는 드라이브가 여러개일 경우 파티션 손대지 말라고 하는건데
그냥 밀꺼니까 다음눌러줘도 된다.
SSD 니까.. 15GB 복구 하는데 한.. 5분 걸린듯?
테스트 해보니..
부팅 문제가 조금 있지만
그걸 제외하고 순수 부팅 시간 대비 1분 30초에서 30초 대로 줄어드는 마법! 을 부려준다.
아마도 HDD는 3.3V 500mA 인데 반해 SSD는 3.3V 1A 라서 전류를 더 먹는 바람에 발생하는 문제로 예상되는데
콜드 부팅시 하드는 인식하지만 MBR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하드에 계속 불이 들어와서 제대로 하드를 읽지 못하는 현상으로 보여진다.
대개 이런건.. 컨트롤러 초기화 문제가 있거나
초기 전압이 흔들려서 초기화를 제대로 하지 못해 소프트 리셋을 통해
안정된 전압상황에서 다시 리셋이 들어오면서 정상작동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르게 생각하면.. 저전력 시스템에서 리뷰안 SSD는 좋은 선택이 아닐수도 있으며
500mA에서 1A로 늘어난 만큼 배터리 수명에는 의외로 치명적일 가능성이 있다.
그게 아니라면..
설마.. 3d drive guard 관련해서 명령어 셋 문제이려나? 한번 BIOS에서 끄고 테스트 해봐야겠다.
PCI Express 슬롯이 하나 비어있다면 여기에 롭슨(터보 메모리)를 끼워 쓸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인텔이 시장에 제안하고 있는 터보 메모리는 SATA 컨트롤러가 필수품이다. 2710p는 1.8인치 PATA 하드디스크를 쓰는 관계로 해당 컨트롤러가 들어 있지 않은데, 이로 인해 매트릭스 컨트롤 패널에서 터보 메모리를 활성화시킬 수 없다.
아쉽게도 이 제품은 '산타로사 플랫폼'이 아니다. 때문에 터보 메모리를 이용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없다. 대신 메인 메모리를 증설해 성능향상을 노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2GB가 있지만, 최대 4GB까지 늘릴 수 있다. 제공되는 번들 운영체제가 32비트 외에도 64비트도 지원하므로, 운영체제 지원 문제도 없다. 사실상 성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는 메모리 증설에만 의존하는 체계다.
Why don’t windows Vista detect the Intel Turbo memory?
Reason why is because Intel Turbo memory needs to run in AHCI mode, if You didn’t install windows in AHCI windows vista is not going to detect the Turbo memory in device manager in the correct way you would get an excla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