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들을 보면 glsl을 위해서는 항상 glew를 사용하는데
왜 사용하는지 문득 궁금해져서 뒤져보니
과거에 GLSL은 OpenGL 1.4의 extension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ARB는 OpenGL ARB에 의해 공식적으로 승인된 Extension이라고 한다.
즉, GLSL 역시 Extention 이므로, GLEW(GL Extention Wrangler) 를 사용해서
편리하게(?) 확장하여 사용을 하게 된다.
사족 : 그러고 보니. Nvidia는 Geforce 8000 이상부터 ATI는 HD 급 부터라고 한거 봐서는..
Nvidia의 CUDA / ATI의 ATI Stream(OpenCL) 적용 하드웨어와 일치하는 느낌이 드는데..
결국에는 GLSL은 특화된 CUDA/OpenCL 이라고 보면 되려나?
왜 사용하는지 문득 궁금해져서 뒤져보니
과거에 GLSL은 OpenGL 1.4의 extension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ARB는 OpenGL ARB에 의해 공식적으로 승인된 Extension이라고 한다.
즉, GLSL 역시 Extention 이므로, GLEW(GL Extention Wrangler) 를 사용해서
편리하게(?) 확장하여 사용을 하게 된다.
ARB - Extensions officially approved by the OpenGL Architecture Review Board [링크 : http://www.opengl.org/resources/features/OGLextensions/] [링크 : http://glew.sourceforge.net/basic.html] Originally introduced as an extension to OpenGL 1.4, GLSL was formally included into the OpenGL 2.0 core by the OpenGL ARB. [링크 : http://en.wikipedia.org/wiki/GLSL] [링크 : http://en.wikipedia.org/wiki/OpenGL#Extensions] |
사족 : 그러고 보니. Nvidia는 Geforce 8000 이상부터 ATI는 HD 급 부터라고 한거 봐서는..
Nvidia의 CUDA / ATI의 ATI Stream(OpenCL) 적용 하드웨어와 일치하는 느낌이 드는데..
결국에는 GLSL은 특화된 CUDA/OpenCL 이라고 보면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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