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의 shader에서 BSDF 라는 용어가 나와서 찾아보니
BRDF와 BTDF는 BSDF의 하위개념 인듯?
BSDF는 양방향 산란 분포 함수의 약자로, 표면에서 빛이 산란되는 방식을 특징짓는 수학적 함수입니다. Bidirectional Scattering Distribution Function의 줄임말입니다. 실제로 이 현상은 일반적으로 반사 및 투과로 구분되며, BRDF와 BTDF로 별도로 고려됩니다. BRDF (Bidirectional Reflectance Distribution Function, 양방향 반사율 분포 함수) BTDF (Bidirectional Transmittance Distribution Function, 양방향 투과율 분포 함수) |
[링크 : https://www.synopsys.com/ko-kr/glossary/what-is-bidirectional-scattering-distribution-function.html]
[링크 : https://pjessesco.tistory.com/49]
'이론 관련 > 3D 그래픽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영상 종류 sbs tab (2) | 2017.06.12 |
---|---|
path tracing - rendering (0) | 2016.12.14 |
visual SLAM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0) | 2016.03.10 |
극좌표계, 구면좌표계... (0) | 2015.07.22 |
극좌표계 / 구면좌표계 (0) | 201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