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이런게 있다더라~
플래시 특성상 0->1로는 바꿀수 있지만 1->0으로는 바꿀수 없기 때문에
플래시 장비들은 블럭단위로 삭제후(전부 0으로 바꿈) 데이터를 쓴다.
아무튼 하드속도를 위해 실제로 삭제되지 않고 MFT 에서 삭제만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실제 데이터를 지우지 않고 지운것으로 간주하고, 다음번에 덮어쓰는 식으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
플래시 기반 장치인 SSD의 경우 데이터 저장시 이러한 행위를 하게 되면
블럭 삭제 - 저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오랜시간이 소요된다.
이게 프리징의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블럭을 삭제하는건 생각보다 오래 걸리므로 썩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기 때문에
OS와 협동으로 삭제시 바로 플래시에서도 지워내는게 바로 Trim 명령인듯하다.
플래시 특성상 0->1로는 바꿀수 있지만 1->0으로는 바꿀수 없기 때문에
플래시 장비들은 블럭단위로 삭제후(전부 0으로 바꿈) 데이터를 쓴다.
아무튼 하드속도를 위해 실제로 삭제되지 않고 MFT 에서 삭제만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실제 데이터를 지우지 않고 지운것으로 간주하고, 다음번에 덮어쓰는 식으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
플래시 기반 장치인 SSD의 경우 데이터 저장시 이러한 행위를 하게 되면
블럭 삭제 - 저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오랜시간이 소요된다.
이게 프리징의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블럭을 삭제하는건 생각보다 오래 걸리므로 썩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기 때문에
OS와 협동으로 삭제시 바로 플래시에서도 지워내는게 바로 Trim 명령인듯하다.
TRIM command 는 ATA 표준으로 정의된 명령으로, 데이터를 삭제할때, 실제 [블럭]의 데이터도 삭제하는 명령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휴지통으로 데이터를 지워도 실제 블럭내의 데이터를 소거하는것이 아닌 단순히 비워있음으로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덮어쓰기를 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에서는 전혀 상관이 없지만 SSD는 블럭단위로 기록/삭제 과정에서 기존데이터를 소거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쓰기작업시 딜레이가 발생함으로써 전체적인 SSD의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TRIM 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지요. [링크 :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177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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