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제목이 안떠오르는데..
아무튼, 특정 이미지를 특정 사이즈의 사각형(Rectangle) 에 맞도록 출력해주는 일이 있는데
예를들면 탐색끼의 미리보기처럼, 100x100사이즈의 미리보기에 어떠한 크기의 이미지가 오더라도
벗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크기의 이미지를 출력해주는 함수가 필요했다.

한달정도 깔끔한 알고리즘을 고심하다가 GG치고 다른 방법으로 구현했었는데
약간의 오작동을 보여서, 또 다시 고민을 하다가 어제 퇴근길 지하철에서 !! 했다.


#define min(a,b)    (((a) < (b)) ? (a) : (b))
#define max(a,b)    (((a) < (b)) ? (b) : (a))
#define FALSE               0 
#define TRUE                1 

#define CALC_MULTIPLIER	1000

typedef struct tagRECT {
	int		x1, y1, x2, y2;
} RECT;

RECT getRectsize(RECT dispRect, RECT imgRect)
{
	RECT ret;
	unsigned int Rx, Ry;
	unsigned char bhorAxis = FALSE;
	unsigned char bscale = FALSE;
	
	Rx = imgRect.x2 * CALC_MULTIPLIER / dispRect.x2;
	Ry = imgRect.y2 * CALC_MULTIPLIER / dispRect.y2;
	if(min(Rx,Ry) > CALC_MULTIPLIER)
	{
		if(Rx > Ry)
			bhorAxis = TRUE;
		else	bhorAxis = FALSE;
		bscale = TRUE;
	}
	else if(max(Rx,Ry) > CALC_MULTIPLIER)
	{
		if(Rx > Ry)
			bhorAxis = TRUE;
		else	bhorAxis = FALSE;
		bscale = TRUE;
	}

	if(bscale == TRUE)
	{
		if(bhorAxis == TRUE)
		{
			ret.x2 = dispRect.x2;
			ret.y2 = imgRect.y2 * dispRect.x2 / imgRect.x2;
			ret.x1 = dispRect.x1;
			ret.y1 = dispRect.y1 + (dispRect.y2 - ret.y2) / 2;
		}
		else
		{
			ret.y2 = dispRect.y2;
			ret.x2 = imgRect.x2 * dispRect.y2 / imgRect.y2;
			ret.x1 = dispRect.x1 + (dispRect.x2 - ret.x2) / 2;
			ret.y1 = dispRect.y1;
		}
	}
	else
	{
		ret.x2 = imgRect.x2;
		ret.y2 = imgRect.y2;
		ret.x1 = dispRect.x1 + (dispRect.x2 - imgRect.x2) / 2;
		ret.y1 = dispRect.x2 + (dispRect.y2 - imgRect.y2) / 2;
	}
	return ret;
}


간단한 구현원리는

1. 가로길이의 비율, 세로길이의 비율을 얻는다. (원본 크기 / 넣어야 할 크기)
   Rx, Ry - 가로 세율의 비율
   Ix, Iy - 원본 이미지의 가로세로 크기
   Dx, Dy - 표시할 사각형의 크기
   Rx = Ix / Dx
   Ry = Iy / Dy
2. 만약에 축소가 필요 하다면, 위의 비율은 1을 넘게 되고, 축소가 필요 없으면 1 이하가 나온다.
3. 비율값들이 모두 1을 넘으면 어느 방향이던지 간에 축소를 해주어야 함
4. 비율값들이 둘다 1이하면 그대로 출력하면 됨
5. 비율값이 하나만 1보다 크면, 작은쪽 값이 맞추어 축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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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구차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