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S로는 아무래도 방어에 한계가 있다 보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2012년 즈음에 주목받기 시작한 녀석인 듯


다르게 보면.. 서버 자체의 방어력을 올리는데에는 한계에 도달했으니

서버 이동성을 통해서 상대의 명중율을 낮춤으로서

상대적으로 방어력을 향상시킨다는 개념이 되려나?


네트워크 관점으로 보면..

이동 경로를 늘리고 동적으로 변형하면서

네트워크 단에서 서비스를 연결해주면서

정상/비정상 접속을 탐지해 내면서 끊어내주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링크 : https://www.krcert.or.kr/data/trendView.do?bulletin_writing_sequence=841]

[링크 : https://blog.cryptomove.com/moving-target-defense-recent-trends-253ce784a680]


Digital Shell game으로 야바위라는 이미지라..

[링크 : https://securityintelligence.com/moving-target-defense-a-digital-shell-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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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구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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