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리 왈왈/독서2018.05.12 21:45

영혼없이 넘기다 빵 터진 내용


172p

우리의 숟가락


금수저가 좋긴하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고 하니

우리는 은수저만 돼도 좋겠다 투덜거리는 것이다.

그런데 나 같이 수저도 없이 태어난 사람도 많다.


그래도 괜찮다.

나는 젓가락질을 잘 배웠으니

허기지지 않게 먹고살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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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여자로 자라난 이야기가 나오는데

문득, 우리 전 세대들의 여자 교육이 잘못되었던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자 아이들에게는 방치에 가까운 방침이었던 반면

여자 아이들에게는 어떠한 요구사항들이 있었던 것 같다.

이쁘게 라던가 조신하게 등의 행동에 대한 정형화된 요구사항?


하지만 방치에 가깝지만 어떠한 용감한(?) 행동이라고 기대되는 것을 투영해주고

아이들은 그런 위험한 행동을 하면서 모험심을 길러왔고

그러한 초기 차이는 안전함을 원하는 삶과

도전을 하는 삶으로 갈라지게 되고 지금의 우리세대가 된게 아닐까 생각된다.


페미니즘적인 파트였다고 하긴 애매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되어지는 인간상(?)을 완전히 배제하기도 힘들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되어지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강요해서도 안되지 않을까?


여자 아이라고 자리 쩍벌하면 안되고

여자 아이라고 위험하게 칼들고 전쟁놀이하면 안되고

여자 아이라고 전력질주 하거나 축구하면 안되고

여자 아이라고 남자아이처럼 노냐 소리하지 않는 시대가 오면 좋겠다.


그리고

남자 아이라고 기집애 같이 우냐?

남자 아이라고 남자답지 못하게 왜그래?

남자 아이라고 고추 떨어진다. 왜 울어?

라는 시대도 사라졌으면 좋겠다.


그냥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감정을 온전히 다 느끼고 똑같은 경험과 똑같은 시련을 겪고

누구나 도전적이며

누구나 감정적이며

누구나 울 수 있고

누구나 과격해 질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오면 좋겠다.



+

지금 세대의 페미니즘과 이 책을 연관짓기는 거리가 너무 멀지만

그런 교육을 받고 살아왔고 자신들 역시 그 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채

전 세대의 부채는 현 세대의 이성에게 전가를 하려 한다.

스스로 그 틀을 깨지도 않고, 그 틀을 넘어서려고도 하지 않은채

너네가 만든 틀이니 너네가 깨라는거 지구 역사에서 그런식으로 깨어진 틀이 있었던가?


데미안을 읽어 본건 아니지만 가장 인상적인 문구가 있다.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누구든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새는 신을 향해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이다. 


스스로의 알에서 깨어 나오려고 노력하지 않고 알에 있으면서

알을 없애야만 옳바른 세상이 온다고 외치는 현재의 페미니즘.

스스로가 없애지 않고 외부에 의해서 없애지는게 옳은 걸까? 라는 고민도 없이

그러한 말을 서슴없이 내뱉는걸 보면...

그냥 자기 코앞만 바라보고 이야기 하는 거겠지

Posted by 구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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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데미안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어떠한 일련의 경험을 통해 사람이 각성하게 되는걸 그 문구에 담은겁니다. 가정이라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곳에서 나와 사회를 살아가면 싱클레어가 다른 세계를 직면하게 되고, 처음에는 그 새로운 세계가 무서워 가정이라는 세계에 도피하다가 결국은 그 가정이라는 세계를 깨고 사회로 나가는 것을 말한겁니다.
    그리고 페미니즘이란, 알은 없애야한다고 말해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비유가 어렵지만 여성들이 느끼는건 두 세계 다 (가정과 사회) 차별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여성들이 차별을 겪는다는 것 남성이 차별을 겪지 않는다는 게 아닙니다. 같이 세상을 살아가는 존재들로서 그러한 차별에 대한 이야기와 합의가 필요할 테죠. 제가 본 세계는, 제사상은 여자가 차리고 그 제사상 앞에 남자들이 절하고 술을 올리며 여자들을 옆에 서있는 거였으며, 겸상을 못하였으며. 일하시는 아버지가 집에서 일하는 어머니를 무시하는거였습니다. 인류가 태어나 여성이 생산과정을 맡고 남성이 재생산(출산과 육아 집안일)을 맡았다면 지극히 지금의 모습이 달랐을거라 생각합니다. 즉 실질적 재화가 들어오지않는 재생산과정을 맡은 이들에 대한 차별에 대해 바로잡자는거고 알다시피 재생산과정을 대부분 여성이 맡게되었습니다. 마르크스가 남성과 여성의 차별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성은 본인들이 가진 자신의 권리를 뺏기지않기위해 계속 기득권을 유지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왔다. 그렇게 오늘날 성역할이 고정된 세계가 만들어졌고 이러한 세계를 깨는건, 여성만을 위한거라 생각이 들진않습니다. 일하는 입장에서 일하기전에 어머니가 더 많이 이해갔지만 일한후에는 아버지도 이해가 많이갔거든요. 생산이라는 역할의 부담을 분배하고 재생산이라는 역할을 분배해 1/2씩 하는게 완벽한 성평등이 아닐까 싶으며 그러한 세계를 만들어가려는게 페미니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7.30 15: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서양의 페미니즘과 한국의 페미니즘은 다르다고 하는 시점에서 이미 페미니즘의 정의 자체가 불분명 해집니다.
      이론상으로는 혹은 이상적으로는
      성평등하고 공평한 세상이 페미니즘이 추구하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남성혐오를 페미니즘의 이름으로만 하고 있죠.
      feminism for everything 라고 하는데
      모든것을 아우르는 사상은 힘을 얻기 힘듭니다. 명확하게 어떠한 것을 하겠다는 기치없이 모든것이 페미니즘이다 라고 외치는 한국에서는 모든것이 페미니즘으로 정당화 될 수 있죠.

      다시 오셔서 보실진 모르겠지만
      저도 상당히 페미니즘에 대해서는 호의적이었으나 한국내에서 자칭 2세대 페미니즘 경향을 보면서 이것은 남탓, 남자탓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원인은 존재하지 않는 현상뿐인 페미니즘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진정한 페미니즘이라면 페미니즘을 내걸고 어떤것이 진정으로 더 나은 방향인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니 '진정한'이 아니라 어떠한 생각이라도 그 방향 자체가 옳은지, 그 선택이 옳은지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겠죠.

      2018.07.30 20:28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