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2009. 5. 6. 16:11
Linux에서 가장 무난하고 편하게 사용하는 편집기로 Gedit가 있다.
Gnome에서는 Gedit을 사용할 것이고, 대부분의 배포판에서 KDE보다는 Gnome을 채택하였고,
윈도우즈의 메모장(notepad)와 거의 유사한 단축키를 사용하기에 더더욱 친숙한 프로그램이다.

아마, gedit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기본으로 보일것이다.
문법강조를 지원한다.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Side Pane을 켜면 아래와 같이 Plugin이 작동을 한다.
현재는 기본 내장된 File Browser Pane을 선택한 모습이다. (간단하게 파일 탐색기)

잘 들어가지 않는 환경설정 메뉴이다. 첫 메뉴로 View가 있는데,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Display line numbers를 선택하고 (지금이 몇째 줄인지 보여주는 기능)
Highlight current line도 선택하고  (선택된 줄을 약간 회색으로 선택하여 선택된 줄을 보여주는 기능)
Highlight matching bracket도 선택한다. (괄호가 있을경우, 짝을 찾아 표시해주는 기능)


plugins에는 기본적으로 Document Statistics와 Insert Date/Time이 선택되어 있다.
파일 탐색기는 File browser pane이고 http://live.gnome.org/Gedit/Plugins 에서 다른 플러그인들을 찾을 수 있다.

Posted by 구차니